개요
하이퍼 레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 Docker의 이미지를 활용해서 쉘을 실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어째서인지 C:\Program Files에 폴더를 만들어야 하는데 명령어가 자꾸 접근 거부(Access Denied)되었습니다.
해결하기 위해서 이런 저런 방법을 찾는 와중에 이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git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Git Bash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구글링을 하던 도중 환경 변수의 문제일 수 있다고 해서 환경 변수를 변경했습니다.
환경 변수가 바뀌니 Git, Docker의 명령어를 읽지 못했고, 리눅스 명령어만 사용 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export 명령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재부팅하면 되지만 같은 문제가 발생할때마다 매번 그럴 순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필요한 명령어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명령어들은 CMD(명령 프롬포트), Git bash, PowerShell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환경 변수 확인
우선, 환경 변수를 설정하기 전에 적용되어 있는 환경 변수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cho $환경변수이름 // in Git bash
$echo %환경변수이름% // in cmd
echo라는 명령어는 php에서 출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명령어입니다. Git bash에서는 $를, cmd에서는 %%를 사용합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ho $PATH // in Git bash
$echo %PATH% // in cmd
윈도우 내에 설정되어 있는 환경 변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CMD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md에 regedit 을 입력하게 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특정 경로로 들어가면 환경 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구글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Windows 10에서 환경 변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검색창에 "제어판" 검색
2. 제어판 우측 상단 검색창에 "환경 변수" 검색
3. 검색 결과로 시스템이 나오고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이 나옵니다.
4.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누르면 "시스템 속성 - 고급" 에 들어가지는데, 하단에 "환경 변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을 들어가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환경 변수 임시 적용
환경 변수를 임시로 적용하는 명령어 "export" 입니다. 말 그대로 임시로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을 재부팅 하거나 VMware와 같은 환경에서 다시 로그인 하는 경우 다시 되돌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port 환경변수이름=값
과 같은 형태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PATH를 지정하는 과정에 있었고 다음과 같이 사용했습니다.
$export PATH=C:\Users\유저폴더명\go\src
과 같이 입력했습니다.
환경 변수 영구 적용
시스템을 재부팅하거나 다시 로그인하거나 다른 유저가 로그인해도 영구적으로 적용되는 환경 변수는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etc/bash.bashrc 파일 수정
해당 파일을 찾으실 수 있을텐데, 이 파일의 끝에 임시 적용하듯이 export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정 사용자에게만 적용하고자 할 땐 /home/사용자명/.bashrc 에 있는 파일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환경 변수 해제(삭제)
적용한 환경 변수를 해제하고 싶은 상황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도 해제하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환경 변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unset 환경변수이름
unset 명령어로 쉽게 해제(삭제)할 수 있습니다.
정리
우선 환경 변수를 확인, 설정, 해제하는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학기가 끝나거나 여유가 된다면 환경 변수가 무엇인지에 대한 포스팅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