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들어가는 글 ㅡ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java언어를 사용해서 버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ㅡ 목표 ㅡ
버튼을 만들고, 눌렀을 때 알림이 뜨게하기.
- 레이아웃
기능을 넣기 위한 mainActivity.java 파일과 레이아웃을 위한 activity_main.xml파일을 생성했습니다.
xml파일에서 design을 선택 한 후, button1이라는 id를 갖는 버튼을 생성하였습니다.
그리고 code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생성됩니다.
<Button
android:id="@+id/button1" #button1의 아이디를 나타냅니다.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너비입니다.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높이입니다.
android:text="Button" #버튼에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button> </button>은 버튼에 관련된 코드의 시작과 끝을 알려줍니다.
스마트폰의 사이즈는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무작정 모양에 맞춰서 넣으면 생각처럼 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기준이 필요합니다. 위에 보이시는 선은 양 벽의 끝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나타내는 코드가 마지막 3줄입니다.
wrap_content는 내용이 보일만큼만 크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fill_content로 변경한다면, 화면에 꽉 차게 버튼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이렇게 버튼을 생성하고 나면, 버튼을 눌렀을 때 반응이 생기도록 해줘야합니다.
알림을 띄우는 기능을 만들기 위해 mainActivity.java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합니다.
(기본 클래스들은 프로젝트 생성할 때 생성되어 있습니다.)
Button button1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1);
button1.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버튼이 눌러졌습니다~~.",Toast.LENGTH_SHORT).show();
}
});
객체를 생성하여 setOnClickListener 메소드를 사용해서 알림을 띄우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Toast메시지는 메세지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기능을 가진 메시지입니다.
Toast.LENGTH_SHORT를 LONG으로 바꿔서 알림을 더 오랫동안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Ctrl+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입력이 됩니다. 꽤나 유용합니다.
이렇게 메소드들을 입력할 때 Alt + Enter를 누르면 자동으로 필요한 클래스들이 import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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